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여름철 통풍 주의보, 여성 급성 통풍 발작, 통풍 증상, 원인, 관리법

by Ha-ru_ 2024. 5. 20.
반응형

 

통풍 증상

 

보통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통증이 시작됩니다. 통증 부위는 손목, 손가락, 발등, 발가락, 무릎 등 관절입니다. 보통 통풍의 첫 발생 부위는 발등, 손가락, 발가락 등 작은 관절 부위인데 간혹 무릎으로 바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자기 무릎 뒤가 시큰거리면 근육통인가 싶어 파스를 뿌리기도 하지만 몸의 열을 올리는 파스는 상황은 악화시키기만 합니다. 아픈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물이 찬듯이 만져집니다. 처음에는 걸을 때만 통증이 발생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앉아 있는 것조차 힘들고 눕지도 서지도 못한 채 다리를 부여잡고 끙끙 거립니다. 도저히 어떻게 해도 나아지지 않는 고통, 그것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고요산혈증, 통풍입니다. 

 

통풍 발생 원인

통풍은 보통 남성이 많이 노출됩니다. 통풍을 발생시키는 육식과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보통은 남성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여성은 생리 기간에 생리혈을 통해 요산이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통풍의 위험도가 현저히 낮습니다. 하지만 여자도 급성으로 통풍이 올 수 있습니다. 

 

통풍은 체내의 요산 수치가 증가하면서 관절에 요산이 쌓여 통증이 발생합니다. 갑작스럽게 통증이 시작되는 것을 급성 통풍 발작이라고 합니다. 급성 통풍 발작 후에는 1년 이내 재발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급성 통풍의 경우 과도한 음주 다음 날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한여름이라 땀을 많이 흘려 탈수 증세가 오거나 높은 온도로 인해 체내 요산의 농도를 현저히 높일 수 있습니다. 그때 몸은 예고 없이 급성 통풍 발작을 만들어 냅니다.

 

급성 통풍 발작 대처법

 

이럴 경우 바로 병원으로 가서 급성 통풍 발작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제일 우선순위 입니다.  보통 통풍 발작에 처방되는 약은 콜킨정입니다. 발작이 생길 거 같을 때 2알을 먹으면 발작을 멈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바로 병원에 가기 어려울 땐 통풍 부위에 온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음 찜질 등을 통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급성 통풍 발작이 나아지면 요산 수치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먹는 약은 페북소, 알로푸리놀, 패브릭 등이 있습니다. 고요산혈증치료제로 요산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통풍은 한 번 생기면 지속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 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평생 꾸준히 먹는 약이 부담스러운 경우 통풍 발작 이후 관리를 통해 통풍약을 복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통풍 예방 및 치료법

 

기본적으로 술을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맥주, 보드카 등에는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름철 치킨과 맥주의 조합은 통풍 발작이 오기 쉬운 조합입니다. 또한 육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닭가슴살 섭취를 늘리는 경우 이로 인해 요산 수치가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체중 또한 통풍에는 안 좋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백질 섭취시 고기가 아닌 식물성 단백질(콩이나 두부)로 대체하여 먹는 것도이 필요합니다.

 

통풍 관리는 식습관에 전력을 다해야합니다. 영양소의 과다 섭취를 피하고 저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세 번 정도는 땀을 흠뻑 흘릴 정도의 가벼운 빨리 걷기 유산소 운동을 하며 관리합니다. 

 

또한 수분섭취를 의도적으로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8잔의 물을 의무적으로 마시고 있고, 몸의 전체적인 순환을 위해 찬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요산 배출이 잘 되는 몸을 만들고, 요산 수치가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저퓨린 식품, 대부분의 채소는 요산 수치를 올리지 않아 통풍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배추 등으로 요리를 하면 포만감과 통풍관리, 체중조절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과일은 딸기나 블루베리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이 좋습니다. 통곡물이나 지방이 적은 유제품도 도움이 됩니다.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은 고퓨린 음식입니다. 고퓨린 음식은 붉은 고기(소, 돼지, 양 등), 내장류(곱창, 대창, 간 등), 어패류(멸치, 고등어, 새우 등) 등이 있습니다. 특히 소곱창구이나 순대볶음 등 요즘 즐기는 음식들을 주의해야합니다. 가장 주의해야할 음식은 알코올과 설탕입니다.  맥주, 보드카, 탄산음료 등을 특히 주의하세요.

 

통풍 관리를 위한 건강 식단

  • 알배추찜(알배추, 숙주, 버섯, 훈제오리 등을 쪄서 폰즈 소스에 찍어 먹는 음식)
  • 샐러드(각종 채소, 올리브유, 소금, 후추)
  • 두부 구이(기름을 둘러 노릇하게 구운 두부를 새싹 채소와 함께 섭취)
  • 계란말이(계란을 풀어 각종 야채를 다져 넣고 계란말이)
  • 곤약현미밥(포만감을 주며, 혈당에도 좋은 밥)
  • 블루베리 그릭 요거트(그릭요거트에 냉동 블루베리를 넣어 먹는 음식)

 

결론

통풍은 예고 없이 찾아옵니다. 미리 예방하고 요산 수치가 높아졌더라도 철저히 관리하며 몸의 건강을 회복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치킨과 맥주를 자주 먹게 됩니다. 따라서 요즘에는 여성도 30대도 통풍에 쉽게 노출된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을 위해 치킨과 맥주도 좋지만, 건강을 위해 경각심을 가지고 건강한 몸관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